2018-09-10

Mac 프로그램/앱 개발을 위한 시작

생각한 아이디어를 App으로 구현하기 위해 혼자서 App을 만들려고 하면 무엇부터 해야 할 지 막막하게 된다. App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실제로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App을 만들기위해 자료 찾기와 경험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1. 어떤 App을 만들 것인가?
구글링을 통해 Android와 iOS App 개발에 대해 비교한 사이트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iOS에 대한 App개발에 대해서만 다루겠습니다. 개인적으로 Apple제품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개발하기 전에 구글링을 통해 비교를 많이 하여 어떤 App을 개발할지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2. iOS App을 만들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iOS App을 만들기 위해서는 macOS가 구동되는 컴퓨터가 필요합니다. 정확하게는 xCode라는 개발툴이 필요합니다. 초기에는 성능이 뛰어난 iMac까지 필요하지 않습니다. 어디서든지 App을 개발할 수 있도록 MacBook 시리즈로 준비를 하시면 됩니다. 특히 CPU와 Memory의 성능이 중요하니, 좀 더 빠른 개발을 원하시면 CPU와 Memory를 Upgrade해서 주문하시면 됩니다.
저는 홍콩 온라인 애플스토어에서 Upgrade된 성능으로 홍콩에 있는 지인으로 배달되도록 주문하였습니다. 그리고 지인분이 저에게 DHL로 배송을 해 주셨네요. (약 20만원정도 절약을 했습니다.) 아래의 현재 가지고 있는 Macbook Pro 사양입니다.
Mac 모델 비교 사이트: https://www.apple.com/kr/mac/compare/

3. Apple Application 개발툴 Xcode를 설치합니다.
App Store에서 Xcode를 검색한 후에 xcode를 설치하면 됩니다. Xcode는 무료입니다.

4. iOS App을 개발하려면 Swift programming language를 공부해야 하는데, Apple에서 Swift에 대한 문서를 제공합니다. iBook으로 Download한 후에 봐도 되고 online으로 문서를 공부해도 됩니다. 만약 영어된 문서를 보는데, 두려움이 있다면 Google Chrome 웹브라우저로 한글로 변환해서 보면됩니다. https://docs.swift.org/swift-book/LanguageGuide/TheBasics.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