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14

패시브(인덱스) ETF 투자

ETF는 특정지수의 성과를 추적하는 펀드를 상장하여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패시브(인덱스) ETF는 기초지수를 추적하여 만든 펀드입니다. 대표적인 ETF로 KODEX200, TIGER200 등이 있습니다.  기초지수를 추적하는 인덱스 ETF는 기초지수에 해당하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 배당도 지급을 합니다.


ETF중에도 기초지수를 2배로 추적하는 파생상품인 레버리지 ETF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상품이 KODEX레버리지와 TIGER레버리지가 있습니다. 레버리지가 기초지수를 2배로 추적한다고 해서 꼭 2배씩 주가가 변화하지는 않습니다. 레버리지는 파생상품으로 배당금은 지급하지 않습니다.


처음 ETF를 하신다면 KODEX200이나 TIGER200을 적은 자금으로 매수/매도를 연습해 보십시오. 저는 처음에 ETF를 할 때, KOSPI 지수가 평균보다는 낮은 경우에, KOSPI가 1% 이상 내렸을 때 매수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재비용단가(매수비용+매도비용)를 제외한 1% 수익이 날때 매도를 하였습니다. 이렇게 몇번 거래를 하다보면 어느정도에 매도를 하면 괜찮은지 감이 올 것입니다. 그리고 매도는 1%가 넘으면 상황을 봐서 매도를 시도하였습니다.

인덱스 ETF를 하다보면 조금 더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레버리지(KODEX레버리지 또는  TIGER레버리지)도 검토하게 되실 겁니다. 기초지수를 2배로 추적하기 때문에 인덱스 ETF와 비슷한 시점에 2~3%이상 내리면 매수를 2%이상 오르면 매도를 고민하였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